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소식

등본인터넷발급 알아보기

by 초꿍이 2022. 4. 4.

등본 인터넷 발급은 이사를 하거나 직장을 옮길 때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그 방법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을 해야 했던 일도 등본 인터넷 발급처럼 온라인이 되고 프린터만 있다면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 인터넷 발급 민원 24에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용하는 포털에 민원24 혹은 정부 24로 검색을 하면 되는데 어떻게 검색을 해도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등본 인터넷 발급을 하게 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간쯤에 자주 찾는 서비스를 안내하는 게 나오는데 여기서 등본인터넷발급을 위해 첫 번째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가 나오고 여기서 발급을 하면 되는데요. 사실 포털에 정부24나 민원 24가 아닌 등본 인터넷 발급을 검색하게 되면 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나오게 됩니다.

 

 

 

 

 

 

 

 

 

 

 

 

 

 

 

 

 

 

 

 


등본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두는 게 편리합니다. 몇 년 전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었지만 최근에는 간편 인증을 사용하게는 더 편리하더라고요.

로그인을 하게 되면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을 위해 주소지 확인과 발급 형태를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과거 주소 변동 이력을 제외한 모든 정보를 넣을 것인지 필요한 부분만 선택을 할 것인지 나옵니다. 선택 발급은 과거 주소 변동 외에도 세대 구성정보와 구성원의 정보와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다 나오게 출력할 것인지 체크하는 항목이 나와요.

또한 수령방법은 당연히 등본인터넷발급을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본인 출력으로 하면 됩니다 하지만 등기나 일반 보통우편으로도 받을 수 있는데 주소지 검색을 통해 받을 곳을 입력하면 됩니다.

 

 

 

 

 

 

 

 

 

 

 

 

 

 

 

 

 

 


주소지 확인, 발급 형태, 수령방법을 모두 선택한 뒤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게 됩니다 등본인터넷발급을 위해 문서 출력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인쇄를 하기 전에 프린터에 연결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도 해보고 미리보기 창을 통해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잘 담겨 있는지도 다시 한 번 체크해보는 게 좋겠죠.

이렇게 민원24를 통해서 집에서나 회사에서 쉽게 등본 인터넷 발급(초본)을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영문 주민등록등본도 무료로 출력 할 수 있는데요 유럽으로 여행 갈 때 한국 체류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자료로 영문 주민등록등본을 요청하는 나라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도 미리 알아둔다면 필요할 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민원24에는 다양한 서 비가 있는데 주민등록등본만큼이나 자주 찾게 되는 가족관계증명서, 건축물대장이나 납세증명서 그리고 최근에는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도 무료로 출력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접종한 모든 기록이 다 나오게 됩니다.

 

 

 

 

 

 

 

 

 

 

 

 

 


증명서 발급을 신청한뒤 온라인 발급이 되는 게 있고 신청 후에 가까운 행정기관에 가서 찾아야하는 게 있으니까 신청할 때 이런 부분은 잘  읽어 보는게 좋습니다 특히 대학 관련 증명서는 집 근처 주민센터 가서 찾아야 해요. 오늘은 이렇게 등본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봤고요.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또 가지고 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