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소식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쉽게 해보기

by 초꿍이 2022. 9. 13.

매달 월급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아깝다는 생각도 들지만 국민연금 납부액은 노후준비를 위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금까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통해 한눈에 확인하는 것과 국민연금 예상수령액까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먼저 검색창에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면 사이트 하단에 내 연금 알아보기가 나옵니다. 가입과 납부내역 조회를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바로 나오는데 간편 인증이나 인증서 혹은 카카오페이로 로그인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로그인하게 되면 재무설계항목에서 가입내역 조회를 통해 총 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낸 금액과 총 개월 수 그리고 연금보험료에 대한 상세내역까지 1년 단위로 나오게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통해서 그동안 매달 급여에서 빠져 나갔던 돈이 잘 모아져 있다는 것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얼마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예상 총 납부월수를 채웠을 때 해당 금액을 가지고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알려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치로 세후 예상수령액이 100만원일경우 최근 5년간의 소득 상승률을 최대 4.9%를 고려해서 500만 원이넘어간다고 해도 화폐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금액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또한 국민연금 지급시기를 5년 앞당기게 되면 매달 받게되는 금액에서 감액이 되지만 반대로 수급 시기를 5년 연기한다면 연금이 증액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나의 노후대비에 꼭 필요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예상수령액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