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소식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알아보기

by 초꿍이 2022. 11. 28.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나면 국민연금 조기수령 조건, 신청방법, 조기 수령액에 대해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방법에 대해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

 

 

 

국민연금 조기수령이란?

 

국민연금 의무가입은 만60세까지이지만 그 전인 만 55세 이상, 소득이 없고 가입기간 10년이 지났다면 조기수령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노령연금은 연금소득을 제외한 근로소득이 있다면 신청이 불가능하며 만 55세 이상이라고 해도 노령연금 지급연령 상향조정 법률 제8541호 부칙 제8조에 의해 지급 개시연령이 1953년생부터 점차 상향되어 1969년 이후 출생자부터는 만 65세 이상이 되어야 조기노령연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나이

 

 

국민연금 조기수령액

 

국민연금 조기 수령액은 55세 수급 개시를 기준으로 55세에는 70%, 56세에는 76%, 57세에는 82%, 58세에는 88%, 59세에는 94%로 받게 됩니다. 조기수령 나이가 앞당겨질수록 받게 되는 연금이 줄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노령연금지급개시연령

 

 

국민연금 조기수령 신청방법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에 방문을 하는 것과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조기수령 대상자일 때만 가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급여 청구 대상자 여부 확인 결과에서 확인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국민연금조기수령신청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2) 개인서비스-연금/일시금 청구
3) 개인정보정보수집동의
4) 연금급여청구서작성
5) 부양가족연금대상자입력(해당시)
6) 출산이력, 소득관련내용

 

 

 

 

 

국민연금 조기수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만약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국번 없이 유료전화 1355 혹은 공단에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