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신용카드 장단점 알아보기

by 초꿍이 2021. 3. 3.
반응형

생활이 발전하면서 점점 편리한 지불수단을 찾게 되고 화폐보다는 카드를 익숙하게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카드 장단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장단점 먼저 장점부터 알아보면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더욱 고액을 계산해야 할 경우라면 현금을 분실할 수 있는 위험을 덜 수 있는데요. 또한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게 되면 각종 혜택과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극장을 자주 간다면 영화할인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되고 기름을 자주 넣는다면 해당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로 청구할인을 받거나 포인트를 모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전월 실적이 예를 들어 30만 원 이상 사용을 했다면 일부를 캐시백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이런 점은 생활에 보탬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신용카드를 후불교통카드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 매일 출퇴근할 때 지하철 요금을 신용카드로 내고 현금보다 저렴하게 이용하면서 캐시백으로 사용금액의 일정 금액을 돌려받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할부 결제 때문인데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하면 소비생활을 할 때 가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장 필요한 물건을 몇 개월에 나누어 결제를 할 수 있고 혹은 일시불을 할 때 얼마의 할인을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또한 결제 후에 여유가 생긴다면 잔여금액을 지불할 수도 있으니 편리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의 최대 장점이 최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무분별하게 할부 결제를 하게 되면 오히려 결제해야 될 항목만 늘어나 빚이 생기기도 하니 계획성 있는 소비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의 장점 중에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해외여행 시 유용한 지불수단이 되어 줍니다. 하지만 잘못된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불량자가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신용카드의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현금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에 대한 감각이 무뎌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나중에 돈을 지불하는 형태이므로 충동적인 소비를 할 수 있으니 이에 대한 경각심은 늘 필요한 거 같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단점으로는 현금서비스가 있는데요.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유용한 서비스이기도 하지만 카드사의 금리가 높아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할부를 이용할 때 무이자가 아닌 할부수수료가 붙는다면 구매 가격 이상의 돈을 쓰게 되므로 이런 경우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의 단점 중에는 카드를 분실, 도난당했을 때에는 타인에 의해 부정하게 사용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카드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사용해야 하고요. 그리고 매달 내야 하는 카드빚이 있지만 낼 수 없는 상황이 생겨 연체를 하게 된다면 연체의 늪에 빠질 수 있습니다. 카드 이자율보다 연체 수수료가 더 높으며 무분별한 카드 사용은 나의 신용등급을 떨어트리고 개인신용평점에 악영향을 끼치므로 주의해야 될 사항입니다.

 

만약 카드대금이 연체가 되었다면 적어도 5일 이내에는 갚아야 하는데 카드사에서 5일의 유예기간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고 5일 이상으로 연체가 넘어가게 된다면 해당 연체 정보는 다른 카드사에 공유가 되어 카드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으며 연체 3개월에 접어들면 신용불량자 리스트에도 오르게 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는 사용의 편리함과 위험성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현명한 소비를 통해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0